국신T [606657] · MS 2015 · 쪽지

2016-02-22 12:25:14
조회수 9,271

[신한종T] 문학은 문학답게, 독서는 독서답게

게시글 주소: https://mclass.orbi.kr/0008030002

(81.3K) [842]

Orbi Class 국신T 약점진단 멘토링 Report(샘플).pdf

[문학은 문학답게, 독서는 독서답게]


상위권 학생들 중에는 LEET기출문제를 푸는 학생들이 많죠~ 이는, 아마도 법학적성시험이 공식적인 시험으로서는 수능국어와 성격이 유사하면서도 난이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샘도 한번쯤 풀어보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수능국어는 대학에서의 원만하고 능률적인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LEET는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추리(reasoning)능력’과 ‘논증(argumentation)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는 점에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게 더 종합적인 시험일까요? 당연 수능국어입니다. 국어능력은 추리 능력과 논증 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수능국어학습은 국어적 개념이라는 바탕위에 종합적 독해력, 논리적 추론 능력이 더해져야 적절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문법지식, 독해에 필요한 최소한의 어휘지식, 문학개념지식, 문법지식…… 이 모든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논리 운운하는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문학문제도 비문학(독서)처럼, 문법도 비문학처럼 풀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달랑 젓가락 하나만 들고 밥, 국, 김치 모두를 먹으려고 덤비는 사람과 같습니다. 수능 공통의 기본적 문제풀이 방식의 유사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저까지 쥐고 자연스럽게 국을 떠먹는 사람에 비하면 앞서 예를 들었던 젓가락 하나만 사용하는 사람이 분명 불리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문학은 문학답게, 문법은 문법답게, 비문학은 비문학답게 풀어야 맞다는 것이죠. 각 파트에 맞는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말이 되겠네요.

물론 개념이 훌륭히 잡혀 있는데 단지 독해시간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개념학습만을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국어개념과 문학의 본질 등을 무시하고 논리싸움을 벌이려는 학생들을 위한 따끔한 충고 정도로 생각해주길 바랍니다~


[수능국어 개인별 약점은 모두 다르다.]

지난 해 12월에 샘이‘수능국어는 논리학인가?(’라는 칼럼에서 언급한 내용을 한 번 더 언급하려고 합니다.

‘수능국어는 논리학인가?’ 칼럼 바로가기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908912


제가 국어 강의를 하면서, 만났던 수험생들의 약점은 모두 달랐습니다.

기숙학원 재종반에서도, 노량진 단과에서도 말이죠.


- 정확도는 훌륭하지만, 시간이 부족한 학생

- 비문학을 완벽히 풀어내면서 문학 개념문제에서 가끔 펑크나는 학생

- 문법을 감으로 해결하다가, 수능때 와르르 무너진 학생

- 논리적 사고의 부재로 무너지는 학생

- 다 완벽한데, 고전시가만 약한 학생 등등


그렇기에 종합적 국어능력이 중요하다고 샘은 생각합니다~

또한 이처럼 약점이 모두 다르기에, 학습방향에 있어서도 개인별로 전략이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겠죠.

이런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한 과목이 국어입니다.

지식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국신T 패턴종합국어는 멘토링을 모든 인강 수강생(반드시 별도 신청하셔야 합니다~)에게 제공합니다.


[국신T 멘토링이란?]

제 멘토링은 3월 학평, 6월 모평, 9월 모평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됩니다.

첨부파일로 올려드린 샘플 멘토링 리포트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3, 6, 9월 학평, 모평 시험지를 자신이 풀고 채점한 그대로, 국신T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일정에 따라 시험지를 제가 분석하고, 이에 대한 멘토링 리포트를 개개인에게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멘토링 리포트는 약점진단, 학습성과 진단, 향후 학습방향 제시라는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작성됩니다.

그리고, 제 강좌를 최초 구입하고, 인증해주신 선착순 50분에게는

3, 6, 9월 오프라인 멘토링도 제공해드릴 것입니다~(이제 몇 명 안남았어요~)


‘#국신’을 검색해보시면, 제가 오프 멘토링 신청 샘플글을 올려두었습니다.

(제 강좌를 이미 구매하셨는데, 신청못하신 분들, 얼렁 올려주세요~)


그럼 새학기 첫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앞으로 유용한 자료공유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 첨부 : 국신T 온라인멘토링 리포트 샘플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