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님쌤 [482635] · MS 2013 · 쪽지

2015-02-06 11:57:19
조회수 2,638

[햇님쌤] 당신이 잘못아는 어법개념 #1

게시글 주소: https://mclass.orbi.kr/0005659645

안녕하세요, 햇님쌤입니다. ^^

 

오늘은 어법 칼럼으로 인사드립니다!

 

안타깝게도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어법에 대해 잘못된 개념을 배운 경우들입니다.

 

그래서, 일단 몇 편까지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개념들을 수정하는 것으로 칼럼의 목표를 잡았습니다.


또한,
개념의 교정과 올바른 개념의 소개에서 그치지 않고,
이것이 어떻게
실전 최적화로 이어지는지 까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결국,
적용이 없는 개념은 죽은 개념에 불과합니다.

실전최적화야 말로 제가 추구하는 어법의 본질이며,
이것은 곧 시작할 저의 대표강의
OMG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즉, 이 칼럼은
OMG의 칼럼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

 

명사, 도대체 셀 수 있는 거야, 없는 거야

 

Shakespeare, water, love

 

위의 명사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분류상,

Shakespeare는 사람의 이름을 나타내고 있는 고유명사

water는 어떤 고유의 물질을 나타내고 있는 물질명사

love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이나 생각을 나타내는 추상명사입니다.

 

그리고,

이런 고유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는 영어에서 셀 수 없는 명사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셀 수 없는 명사는 그 자체로 단수나 복수가 없어서

단수를 나타내는 부정관사 a(n)이나 복수표기 -s(es)가 붙지 않습니다.

 

여기까지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대로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음의 문장들은 어떤가요?

 

A Newton cannot become a Shakespeare at will.

뉴턴 같은 과학자가 마음대로 셰익스피어같은 문학가가 될 수는 없다.

 

This species is found in coastal waters around the Indian Ocean.

이 종은 인도양 근방의 연안 바다에서 발견된다.

 

The student should have a love for learning.

학생은 학습에 대한 사랑을 가져야 한다.

 

위의 예문들에서는 모두 우리가 셀 수 없다고 전제했던 단어들이

모두 셀 수 있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 혹은 어떤 경우에 셀 수 있게 쓰이는가가 아니라

어떤 어휘이든

절대적으로 셀 수 없거나

절대적으로 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제가 드리는 개념입니다.

 

분명히,

non-countable/countable이라는 개념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오해가 있는 거죠.

Shakespeare정말 고유명사로 쓰인 것이라면,’ 셀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Shakespeare가 반드시 고유명사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water가 반드시 물질명사로만 사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love가 반드시 추상명사로만 사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언어는 매우 다양한 쓰임을 가질 수 있으며,

그 방식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특정 어휘가

언제나 non-countable/countable하다는 것은 잘못된 개념입니다.

특정 어휘는

쓰이는 상황에 따라 non-countable/countable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음 궁금증은

어떤 상황에서 non-countablecountable해지는가이겠죠?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제 적용의 단계로 넘어가서 얘기해보시죠.

    

수능최적화

 

위의 물음에 대한 답은 결론적으로

알 필요가 없다입니다. ^^;

 

우리는 수능의 어법문제를 맞히기 위해

특정 어휘가 어떤 상황에서

non-countable/countable하게 쓰이는지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수능의 어법 문제의 범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능에서는 non-countable/countable이 잘 쓰이지도 않고,

그나마 연결성이 있는 부분은

주어/동사의 수일치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능의 수일치 문제는 지극히 단순합니다.

 

명사 자체를 단수로 쓰느냐 복수로 쓰느냐의 문제를 묻는 것이 아니라

쓰여 있는 명사와 일치를 시키려면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묻는 것입니다.

 

,

many waters/much water 를 묻는 것이 아니라

many/much waters를 묻는 것입니다.

 

위의 경우라면 문장 전체를 파악하여

waternon-countable인지 countable인지를 파악해야 하지만,

아래의 경우라면 그저 waters가 복수형으로 쓰였고,

그것은 watercountable하게 썼다는 것이므로,

many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제, 평가원의 기출 문제를 보시죠.

 

They are looking to reclaim some of the flavors of old-fashioned breads that were lost as baking became more industrialized and baked goods became more refined, standardized, andsome would sayflavorless. 2015 6

 

관계대명사절 속의 were가 누구와 일치되어야 하는 것을 찾아야 하는 문제입니다.
결국 거슬러 올라가면, some과 일치시켜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somenon-countable하게 쓸 수도 countable하게 쓸 수도 있죠.

 

이런 경우처럼

A(non-countable, countable 모두 되는 녀석) of B라면

B의 종류가 non-countable인지 countable인지가 A를 결정짓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어법을 잘 못하는 학생들은

flavor가 셀 수 있는지 없는지 그 의미를 따집니다.

 

이것은 마치 낫 놓고 자를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잘 보세요.

‘flavors’라고 되어 있죠.

 

위에서 이야기한 개념을 생각해봅니다.

모든 어휘는 쓰이는 방법에 따라 non-countable/countable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countable하게 썼다는 것이 '-s'를 통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시겠습니까?

특정 어휘의 non-countable/countable의 경계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때 그때 다르게 쓰는 것이며,

수능의 경우,

어휘의 의미를 가지고 non-countable/countable을 판단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행동입니다.

그저 문장에서 준대로 셌으면 countable하게 받아들이면 되고,

세지 않았으면 non-countable하게 받아들이면 되는 것입니다.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이런 근본적인 개념의 변화가

실전력에 그대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은 여기까지구요.

앞으로도

잘못된 개념을 수정하여

여러분의 실전력을 올려드릴 수 있는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아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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