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3문제 풀이로 정리한 역함수의 그래프 해석.
역함수의 그래프적 해석.pdf
원함수가 증가함수라면 y=x와의 교점이 곧 원함수-역함수의 교점이다. 이 말은 기출 앵간히 보면 다들 알게 된다. 개념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더라도 말이다. 하지만 감소함수가 엮이면 대부분(물론 황들은 쉬울 수도 있겠으나...)은 '어, 이게 뭐여?'하다가 틀린다. 불과 2년 전의 일이다.
역함수 그래프 추론으로 나온 비중 있는 기출들은 생각 외로 그렇게 많지 않다. 하지만 교육청과 학교 내신은 이런 문제들을 매우 사랑한다. 나올 때마다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고, 푸는 게 좀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진다. 게다가 수능에 충분히 나올 법한 문제 소재이기도 하다.
그래서 본인이 고3 시절 정리한 방대한 기출 정리 노트에서 미리 몇 문제 추려서 원함수-역함수의 그래프적 해석을 다뤄보려 한다. 역함수는 미적분 및 수2에서 너무나도 중요하다. 오늘 다룰 이 부분 말고도 역함수로 알아볼 주제들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다. 시작은 오늘의 이 주제로 보는 것이 다만 순서상에 맞을 것이다.
문제 3개를 통해 역함수가 어떤 조건 하에서 교점을 가지는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다루었다. 기본 중 기본이니, 잘 몰랐거나 단순히 감으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팔로우하고'(나 400명 달아보자 ㅠㅠ) 공부해 가자.
3개 풀이를 그냥 글에 올리니 보기 싫어서 피뎁으로 편집해 올린다. 문제들은 이곳에 캡처된 거로 올리겠다. 문제가 새로운 사람들은 먼저 풀어보시고 ㅎㅎ. 다만 유명한 문제들이라서.
문제 3개는 각각 2018년 10월 교육청 가형 21번. 2019학년도 6월 나형 29번. 2019학년도 9월 나형 30번이다. 나름 순서 설정해서 올리는 풀이 겸 해석법 피뎁이니 이쪽 잘 몰랐다면 다운받거나 해서 보셔 ㅎㅎ. 아님 말구...ㅠㅠ(이 정도면 봐줄만한 풀이임 ㅇㅇ.)
1번 문제.
2번 문제.
3번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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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행동 하지만맛있죠.
아 근데 얼굴 아는 사람 중 한명은 설대의대를 가겠죠
ㅋㅋㅋㅋㅋ
항상 한명씩 인터뷰 한다는
ㅋㅋㅋㅋㅋ
바로 팔로우 박고갑니다
ㅎㅎㅎ
첫번째문제 공통수학만으로도 풀 수 있나요?한 번 풀어 보고 보게요!
개추
이거 되게 힘들어하는 사람 많은 거 같아요
그러니까 30번 문제에서 저 근을 만족시키려면 y=x위의 점이거나 y=x에 대한 대칭이어야하니까 y=-x+k 위의 점이다라는 거죠? 풀리긴 하는데 이해가 조금 부족하네요 ㅜㅜ
그러면 30번의 그래프는 역함수가 없긴 하지만 그냥 무시하고 그래프를 y=x에 대칭시키면 나오는 개형과 그래프의 교점은 저 5개의 근들이 되는거겠네요?! 이렇게 까지 확인할 필요는 없을거같긴 한데.. 어쨌든 감사합니다 ㅜㅜ 저 문제들 이해가 잘 안돼서 찾아보고 있었는데 도움 많이 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