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원천] 3월 더프 국어 리뷰입니다.
행복한 오전 10시를 위한 국어의 원천 손원천 선생입니다.
6년 전부터 작년까지 매번 고사를 보는 날마다 리뷰를 써왔는데 작년에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회사에 누가 될 것 같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올해부터는 다시 모의고사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꾸준히 가져볼까 합니다.
일단 사설 모의고사 중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응시생을 자랑하는 ‘더 프’답게 전반적으로 안정되었으며 특히 ‘예시 문항’이 많이 반영된 점이 좋았습니다.
물론 다소 아쉬운 부분들도 있었지만 많은 응시자들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가늠해 보기에는 부족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선택지에서 변별력을 내려는 작년 수능의 경향이 나름 반영된 점이 제일 좋았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는 독서 영역에 집중되었습니다. 문학 문제들의 난도도 나름 괜찮았습니다.
독서 영역 지문을 중심으로 오답률 높은 문항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기술 지문
기술 지문에서 흔히 나오는 비례 관계 파악 : 5번 문제 정답 선지
A(전가지파 방식)과 B(초음파)의 차이 : 6번 문제 정답 선지
A1, A2(자기장)과 A3(전자기파)의 차이 : 7번 문제 정답
※ 기술 및 과학은 정보들 간의 수학적 비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나의 전체 화제나 범주( T, Top)를 여러 개로, 여러 번 나눈 지문은 각 층위별로 개념(정보)들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념(정보)들 간의 포함 관계를 파악, 정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요.
인문 지문
인문 지문은 오답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18번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8번 문제가 요구하는 것은 [A]에 나타는 니체의 견해와 <보기>에 나타난 스피노자의 견해 간의 ‘차이’를 찾으라는 것이지요.
[A]의 니체 : 인간은 자기 존재를 초월하려는 본능적 갈망을 가지고 있다.
<보기>의 스피노자 : 모든 개체는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려고 한다.
초월은 한계를 뛰어 넘은 것, 유지는 지금 이 모습 그대로~~
사회 지문
이어서 사회 지문을 보겠습니다.
사회 지문 크게 보면 정부의 정책 수단(T)을 주세(A)와 행정 수단(B)dm로 나누고 다시 행정 수단을 경제적 규제(B1)와 사회적 규제(B2)로 나누었습니다.
당연히 큰 틀에서 (A)와 (B)의 차이를 파악하라는 문제가 나옵니다.
: 23번 문제 정답 /26번 문제 정답 (부담금은 행정 수단이지 조세가 아님)
그 다음 층위에서 (B1)과 (B2)의 차이 : 25번의 2번 답지(음식점 운영), 3번 답지(기업의 투자)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조세 주체에 대한 정부의 대가 및 보상을 직접적인 보상과 간접적인 보상으로 나누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단 : 조세는 일반적으로 정부가 조세 주체에게 개별적인 대가를 지급하지 않고~~
두 번째 문단 : 또한 조세가 개별적인 대가를 지급하지 않고 징수된다는 것은 정부가 세금에 대한 보상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국민은 부담한 조세에 대한 간접적인 일반 보상으로 정부로부터 국방, 치안, 교육, 사회 인프라 구축 등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개념(정보)의 포함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상을 직접적인 보상과 간접적 보상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
22번 문제의 정답인 4번 선택지
25번 문제의 정답인 5번 (정부가 개인이나 기업 등의 조세 주체에게 조세 납부에 대한 대가를 제공한다는 것)
이 되겠습니다.
문학
그 외 오답률이 높았던 문학 문제는
현대시 4번과 현대 소설 31번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대시 문제는 다소 아쉬웠으며 (제가 수험생이라면 4번 문제를 틀린 것에 크게 자책하지 않겠습니다.) 현대 소설 31번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고 해서 서술자가 모든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를 다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주로 특정 인물의 시각에서 그 인물의 심리를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전지적 작가 시점 중에서 특수한 형태가 아니며 전지적 작가 시점은 원래 그렇게 사용되는 시점입니다.
그래서 수능 현대 소설 기출 중 시점이 3인칭인 작품들을 따로 모아서 서술상의 특징 문제 정답 선지를 보면
“특정 인물의 시각에서~~”가 제일 많이 나옵니다.
매번 모의고사가 끝나면 드리는 말씀이지만
모의고사가 시행되면 출제가나 검토자가 반성할 부분, 수험생이 반성할 부분, 강사가 반성할 부분이 나옵니다.
각자 자기가 반성할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겠지요.
저는 강사로서 제가 반성할 지점을 치열하게 성찰하고 반성하겠습니다.
올해의 첫 모의고사를 본다고 수고 많으셨고, 다시 한 번 수미잡!!
(시험 감독하면서 틈틈이 남긴 메모로 급히 쓴 글이라 다소 거칩니다. 여러분의 질문 등을 받으면서 보완할 점은 보완하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건 바로 ‘천원돌파 그렌라간’ 진지하게 자기계발서 10권 읽는 것보다 이 애니...
-
이걸 어케 예측하지 22수능 기준 백분위 나쁘진 않은 12211이 고대 어문 꼬랑지...
-
지난주 떠올려보면 국어 파본 볼 때 가나형 앞으로 온거 확인하고 순서 조정하려고...
-
심심한데저한테질문을해주세요
-
맥도먹어야지 0
기분이 안좋을땐 맥도날드야
-
메디컬은 목표 자체에 없고 공대가 목표라서 그러는데 괜찮을까요?
-
엽떡 먹어야지 8
기부니가 안조을때는 엽떡이야
-
존나아파
-
군대도 안 갔다와서 미칠 것 같음 무슨 자신감에 4수를 한 건지도 후회하고 있음...
-
어떻게 될까요
-
미적 백분위 97 화1 만점 지1 백분위 99 인데 화학이나 수학 과외하고 싶은데...
-
다리 예쁜 남자 10
개 ㄹㅈㄷ
-
2026 수능준비 바로 N제부터할거임 개념기출커리 또 탈거임
-
에잉
-
07모의수능ㅇㅈ 해놓고수능성적표를올려놓는거임...
-
그대여 그대는 찬란한 조기발표를 해다오 Oh어어째서죠? 무엇을 망설이시는 겁니까?...
-
아니 유ㅓㄴ달 개병신새끼들
-
옯끼야아아악 0
-
토익 점수 약간 올리기+jlpt n1취득 25년도는 수학만 파서 고정100...
-
아니 선생님
-
매체 << 수능이 사설보다 더 사설틱하게 나오는 새끼 아 시빨.
-
투투러인데 5
투투러같지 않음 아니 이과생은 맞을까? 싶은 공부비율
-
#~# 5
#~#
-
올해는다풀고일부검토까지했는데 검토하지못한문제들에서틀렸음 한번더하면할수있겠지
-
학교도 못옮기는 불효자인 나는 #~#
-
대학을 갈 수 없는 내 성적은 #~#.
-
내년은 TEAM06의 해입니다
-
과탐 유지할사람들 11
베이스가 얼마나 됨?
-
정시결과 나온담에 하는게 정배일까요 돈이나 벌어야 되나
-
등급컷과 표준점수에는 상관관계가 있나요 컷이 올라가면 표잠은 올라간다든지 아니면 두...
-
흠
-
어과초 재밌음? 13
무슨 장르임?
-
문학 보기 문제에서 선지는 사실과 판단 부분으로 나뉘는데 평가원은 사실 부분을 잘...
-
특히 이감이 그런데 독서 3점중에 ㅈㄴ 복잡한 문제 하나씩 넣어놓잖음 무슨 생명과학...
-
오 2
-
구라인듯 현실직시 더 선명하고 뚜렷해지면서 화남 수능 이 씨발새끼
-
가능할리가있겠읍뇨...
-
내년에보자
-
언매는 사설 많이 보면 도움됨 뭐? 사소한 글자 하나하나로 변별한다고? 행사'별'...
-
(이륙 부탁드림) 2028 수시부터 기존 졸업자들도 내신 과목 신청 및 수강 가능하도록 국회에다 청원 같이 넣을 분 계심? 1
님들 알다시피 지금.... 2028 입시부터 ㅋㅋㅋㅋ 새 교육과정이 다...
-
현역들에게 폐관수련으로 수학 고정 100을 만들어 N수의 무서움을 보여주겠습니다.
-
1컷 47은 진짜 에바같은데 45진짜로안되나
-
Who's Sally
-
답 뭐해서 틀리심? 전 73했음
-
동시에 건강 걱정 듬
-
어떻게 아는 거냐?
-
어? 그남들은 임신 고통도 모르면서 맨날 애만 낳으래 우리가 애낳는 기계인줄 아나...
-
사설 풀다보면 쓸데없이 사소한 포인트에 집착하게 됨
국어 예상컷이 어느정도인가요? ㅜㅜ
작년 수능보다는 높겠지요. 그렇다고 아주 쉬운 시험은 아닌 듯하네요~~
인문지문 풀면서 20분 가까이 썼는데 뭐가 문제인걸까요? 선지판단할 때 확신없이 풀었어요
그 20분의 대부분이 지문을 읽는 데 사용되었을까요? 아님 지문은 읽고 난 다음에 선택지 판별에 시간이 많이 걸린 걸까요??
선택지 판별에서 엄청 해맸어요.
그리고 작년 수능의 경우처럼 선택지가 복잡해지는 것이 지문에 짧아지면서 생기는 추세이니, 선택지를 의미 단위별로 쪼개어서 정보를 처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 차원에서 선택지를 소리 내어 읽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인문 지문은 정보량이 많거나, 복잡한 비례 관계가 없고 중심 논지를 중심으로 글이 전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3월 더프의 경우는 칸트와 니첵의 견해가 확연히 갈리는 지점을 명확히 파악하여 두는 것이 지문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우왕좌왕하는이을 줄여주겠지요.
인문지문 분석결과 방향성(칸트는 초월세계의 인식으로부터 현상세계 인식, 니체는 반대) 대해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70점대입니다 ㅠㅠ)
그리고 현장에서 풀때는 많이 틀리는데 독서실에서 두번째 풀때는 거의다 맞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익숙해져서 쉬워진걸까요?
일단 칸트는 초월 세계는 인식할 수 없다고 했으며, 니체는 인식할 수 없는 초원 세계에는 관심을 끄라고 했죠. (다시 읽어 보시길~)
그리고 기출이든 모의고사이든 한 번 푼 문제는 다시 풀 수는 없으며, 별로 남는 것도 없습니다.
일단 한번 풀어본 문제는 '내가 이 지문을 어떻게 읽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가?"를 돌아 보고 '다음부터는 이 문제는 저렇게 읽고, 이 문제는 저렇게 풀어야 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를 우리는 '분석'한다고 하지요.
중요한 것은 이때 분석의 대상은 '지문과 문제'이기도 하지만, '지문과 문제를 대하는 나의 자세'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평가원의 수능 기출이야 지문과 문제를 여러 번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 좋겠으나, 모의고사 그 보다는 자신의 읽고 푸는 자세 및 습관을 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건투를 빕니다.
왠지4번 나만 납득안가는게 아니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