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이 낮아서 독해가 안된다면
샘플.pdf
<단어 & 의미 암기하기 >를 하지 말고
<의미표상하기 → 단어이름 붙이기>로 학습하세요.
왜냐하면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단어를 알아보거나 정확한 정의를 말할 수 있다고 해서
글을 읽는 동안 단어의 의미를 빠르고 쉽게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휘 교육은 독자들이 그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빠르고 쉽게 접근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연습을 제공해야 한다.
teaching vocabulary to improve reading comprehension 중에서
다음도 암기보다 사용 연습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습전략인
교재를 반복해서 읽기, 새로운 지식을 집중적으로 연습하기는
가장 생산성이 떨어지는 전략이다.
완벽하게 익히거나 오래 기억하고자 한다면 이런 전략은 대개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
기억 속에서 사실이나 개념, 사건을 떠올리는 인출 연습은
반복해서 읽는 복습보다 더 효율적인 학습 전략이다.
인출 혹은 회상은 기억을 강화하고 망각을 막아준다.
교재를 읽거나 강의를 들은 후 아주 간단한 시험 한 번만 보아도
교재를 반복해서 읽거나 필기한 내용을 복습할 때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기억할 수 있다.
뇌는 근육처럼 훈련을 통해 강해지지는 않지만,
학습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신경 회로들은 회상과 복습을 통해 더욱 탄탄해진다.
- 헨리 뢰디거, 마크 맥대니얼 (워싱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그래서 전자책을 만들었었고 아래와 같이 홍보했었습니다.
(지금은 개정판을 올렸습니다. 단어의 의미를 쓰면서 공부하도록 하니 시간이 걸리고 어려워해서
보면서 훈련하도록 바꿨습니다. 그 외 주제별로 묶기도 했고요)
국어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어휘 학습 교재와 방법 https://orbi.kr/00026474984
<끝에 교재 구매자 후기가 있습니다>
'독해력을 늘린다'고 하면 보통 아는 단어의 양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몰랐던 단어를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독해를 하면서 단어를 몰라서 문장을 이해하지 못했던 적이 있나요?
드문 경우에, 또는 그런 분들이 드물게 있을 겁니다.
사실 단어를 잘 몰라서 문장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몇 문장 더 읽은 다음에서야 이해한 경우는 굉장히 빈번한데,
본인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는 단어를 제대로 아는 것,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웬만한 학생들이 다 아는(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웬만한 단어들을 사실은 잘 모르고 있고
문장이나 글을 독해할 때 충분히 이해에 적용할 만큼 능숙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게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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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소린지 궁금하면 아래 글을 보세요
국어 3-8등급 단어연상 문제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739893
국어 3~8 등급 푸딩이들의 어려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552137
국어 3-8 등급 언어능력테스트 결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678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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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단어를 잘 아는지 점검한 후에 보완하고 정확한 의미를 연상하기를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글 이해 상황에서 단어의 의미가 충분하고 신속하게 연상될 것입니다.
기억과 언어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단어학습 방법을 제안합니다.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근래에 국어학습 영역에서 조금 언급되었던 인지과학(언어심리)을 전공했습니다.
학습법을 제안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원고 전체를 전자책으로 올릴 생각입니다.
우선은 학습법을 접하는 기회로 삼으세요
의견 주시고. 괜찮았으면 '좋아요'
<구매자 후기>
시간이 많이 나지는 않아서 최대한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다섯장씩은 꼭 보고있어요. 유투브로 설명해주신것처럼 단어 뜻만 먼저 보고 어휘가 안떠오르면 예시문장을 보고 생각해보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근데 모르는 어휘가 꽤 있어서 계속 생각해보다가 모르는 단어는 체크해두고 계속 보고있어요!
단순히 암기만 했던 경우는 휘발성이 빨라서 빨리 잊어버리곤했는데 이렇게 문장이랑 어휘랑 같이 연상하면서 공부하니까 기억에 더 잘 남습니다.
다만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이 맞는 건지 조금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최대한 어휘 그물망을 넓힌다는 생각으로 보고있습니다:)
볼 때마다 교재의 방향성이 놀라워요. 정말 어휘를 늘리려면 표상에 집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모호했던 '어휘력'이 지금은 무엇인지, 학습자의 입장에서 확실히 알 것 같습니다.
어휘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명한 그림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인입니다ㅎㅎ 평소 책을 자주 읽는 편인데 책을 읽고 시간이 지나면서 빠르게 책의 내용들이 휘발 되는것을 느꼈고
어떻게 하면 책의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제가 찾은 방법으로는 책을 읽으면서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면 이미지를 그리지 않으면서 읽는 것 보다 정확하고 오래 기억 된다는 것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책을 읽다보니 이미지가 잘 안그려지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았고 고민이 생겼습니다.
고민에 잠겨있던중 우연히 선생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교수님이 설명하시는 내용들이 정확하게 저의 고민과 일치했습니다.
선생님 영상 몇개로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보내주신 교재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지식들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같은 분들이 많이 계셔서 너무 좋은 세상인것 같습니다.
독해하면서 아무리 구조 끊어 읽기 문법등 다양한 방법을 배우며 부족한 독해력을 올리고싶었는데 고민끝에 단어를 이해하기 쉬운형태로 연상이 안되고 그 형태 그대로 받아들이다보니 독해가 안된다는것을 깨달았네요.
시중에는 어휘력책은 보통단어 기준으로 된것은 안보이기도 하고 드물고.. 선생님 영상보고 딱 제상황인거 느끼고 교재문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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