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구문 시리즈 3 - 수능의 필수개념, 특수구문 기본 ~ 기본 중의 기본인 구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영포자 전문 영어선생, Good day Commander라고 합니다.
금테 기념, 제 글을 항상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구문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문시리즈는 매 주말마다 하나씩 올라올 예정입니다)
다시금 팔로워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구문시리즈 1 - 초 하이리턴 필수 구문 → https://orbi.kr/00031403449
구문시리즈 2 - 강조 구문 (it ~that구문 포함 기타 강조 구문들) → https://orbi.kr/00031498651
여기! → 구문시리즈 3 - 특수 구문 초급 (가주어 진주어 구문, so that구문)
구문시리즈 4 - 특수 구문 고급 (도치구문, 생략구문 등..)
구문시리즈5 - 형용사/부사의 3단변화와 관련된 구문들 (원급, 비교급, 최상급 구문들)
구문시리즈6 - 기타 구문들 (6편까지 쓸지 말지는 고민중입니다)
각 구문들은 꼭 이번 기회에 즉시 통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아주 유용한 구문들입니다.
-----------------------
이번에는 '가주어 진주어' 구문과 'so ~ that'구문 & 'such ~ that' 구문을 공부할 겁니다.
단, 가주어 진주어 구문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1. 비인칭주어 it 2. to부정사 3. 동명사 4. 명사절 접속사절 5. 의문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 이제 오늘의 구문을 배워봅시다!
가주어 진주어 구문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란, '긴 주어를 뒤로 이동시켜주고, 빈 주어자리에 가짜 주어 It을 채워주는 구문'을 말합니다.
자, 예를 보며 익혀봅시다.
To give people happiness is good for our society.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것은 우리 사회를 위해 좋다.
라는 문장에서, 주어가 길어서 보기가 거슬립니다.
(영어는 앞쪽이 길어지는 것을 싫어하는 언어이기 때문)
그러니 이 문장을 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활용해 볼 겁니다.
위의 문장이 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사용되는 다음의 두 단계를 눈여겨봐주세요. :)
1. 주어가 깁니다. 그러므로 주어를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뒤쪽으로 빼줍시다.
( ) is good for our society <to give people happiness.>
2. 그런데 주어가 비었네요? 주어를 비워둘 수는 없지요? 그러니 뜻이 없는 가짜주어(비인칭 주어) it을 앉혀줍니다.
(It) is good for our society <to give people happiness.>
완성입니다.
다른 문장으로도 가주어 진주어 구문에 활용해 볼까요?
That they rescue earthquake victims is a touching message. that they rescue earthquake victims.
주어가 깁니다
1. 주어가 깁니다. 그러므로 주어를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뒤쪽으로 빼줍시다.
( ) is a touching message <that they rescue earthquake victims.>
2. 그런데 주어가 비어있네요? 주어를 비워둘 수는 없지요? 그러니 뜻이 없는 가짜주어(비인칭 주어) it을 앉혀줍니다.
(It) is a touching message <that they rescue earthquake victims.>
완성입니다.
이제 가주어 진주어 구문의 해석법을 배워봅시다.
예) (It) is good for our society <to give people happiness.>
가주어 진주어 해석의 핵심은, 'it과 뒤쪽 어구의 해석은 해석적으로 동격을 이룬다'는 점을 이용하는 겁니다.
왜냐?
뒤쪽 어구는 원래 앞쪽의 주어 자리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길어서 뒤쪽으로 빠진 것 뿐입니다.
즉, 뒤로 빠진 주어는 원래는 it이 있던 자리에 있었습니다. 즉 it과 자리가 겹칩니다.
그래서 it과 뒤쪽 어구의 해석은 동격을 이루는 것이고, 이것이 성립한다면 가주어 진주어 구문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찌 알아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제 사고흐름을 따라오시면 됩니다.
~ 독해 사고흐름 ~
It is good for our society. 그것은 우리 사회에 좋다.
↓
그게 뭔데?
↓
아~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것?
↓
아~ 'it(그것)'과 'to give people happiness(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것)'이 해석적으로 동격을 이루네?
↓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구나!
하고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앞뒤 어구가 해석적으로 동격을 이루면,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그 이유는 방금 위에서 설명하였습니다)
POINT: 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쓰일 수 있는 것은 정해져 있습니다. to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절, 명사절 접속사절(that, whether, if)만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가 it인데 문장의 뒤쪽에 to부정사구, 동명사구, 의문사절, 명사절 접속사절이 쓰인다면 가주어 진주어 구문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해석TIP: 주어 It과 뒤쪽 어구가 해석적으로 동격을 이루면 가주어 진주어 구문입니다.
(위 POINT가 성립한다는 전제 하에서)
이제 예문을 몇 개 더 볼까요? 독해해보시며 본인이 가주어 진주어 구문을 제대로 습득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예1) It is sad to hurt my legs.
해석: 그것은 슬프다. 나의 다리를 다친 것은.
해설: It(그것) = to hurt my legs (나의 다리를 다친 것)가 성립하므로 가주어 진주어구문.
예2) It is a secret why she told us the truth.
해석: 그것은 비밀이다. 왜 그녀가 우리에게 진실을 말해줬는지는.
해설: It(그것) = why she told us the truth (왜 그녀가 우리에게 진실을 말해줬는지)가 성립하므로 가주어 진주어구문.
예3) It is good sharing the experience about study.
해석: 그것은 좋다. 학습에 대한 경험을 공부하는 것은.
해설: It(그것) = sharing the experience about study (공부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가 성립하므로 가주어 진주어구문.
so ~ that 구문
이번에는 so ~ that 구문을 배워봅시다.
so ~ that구문의 공식과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so + 형/부 + (that) + B
(너무) 형/부하다. 그래서 that절이다.
즉, so ~ that 구문은 형용사&부사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구문입니다.
so that구문에서 쓰이는 that은 부사절 접속사의 일종으로, '그래서' 로 해석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예1) Tom is so smart that everyone envies him.
Tom은 너무 똑똑하다. 그래서 모두가 그를 부러워한다.
예2) This machine works so loudly that I have a headache.
이 기계는 너무 시끄럽게 작동한다. 그래서 나는 두통을 가지고 있다.
그냥, 해석하시면 됩니다 ^^
such ~ that 구문
이번에는 such ~ that 구문을 배워봅시다.
such ~ that 구문은 so ~ that 구문과 거의 비슷한 해석을 가지고 있는데요.
해석공식이 약간 다릅니다.
such + (a/an) + (형용사) + 명사 + that B
(너무) 명사이다. 그래서 that절이다.
위 해석공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such ~ that 구문은 '명사'를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즉, such ~ that 구문은 명사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구문입니다.
so ~ that구문이 형용사&부사를 강조하는 것과는 대비됩니다.
해석TIP: such ~ that 구문에서 such는 '너무'라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참고하세요!
예1) Tom is such a smart man that everyone envies him.
Tom은 너무 똑똑한 사람이다. 그래서 모두가 그를 부러워한다.
예2) This is such a loud noise that I have a headache.
이것은 너무 시끄러운 소음이다. 그래서 나는 두통을 가지고 있다.
주의: that의 생략
so ~ that 구문과 such ~ that 구문에서 쓰이는 that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실전에서 독해할 때는 that의 생략을 어떻게 알아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아래의 제 사고방식을 따라오세요.
Tom is such a smart man everyone envies him.
음. Tom은 너무 똑똑한 사람이다.
↓
응? 갑자기 뒤에 주어+동사(everyone envies)가 또 오네? 이건 말이 안되는데?
(하나의 문장에는 주어, 동사가 각각 한개씩만 있어야 하기 때문)
↓
아! 그 사이에 어떤 접속사가 생략되어있는 거구나!
↓
마침 앞쪽을 보니 such가 있네? 아! such랑 자주 어울리면서 생략이 가능한 접속사는 that이었지! 그렇게 해석해볼까?
↓
Tom은 너무 똑똑한 사람이다. 그래서 모두가 그를 부러워한다.
↓
해석도 자연스럽네! such ~ that 구문에서 that이 생략된 경우구나!!
(so ~ that 구문의 that 생략 파악법도 이와 동일합니다)
이처럼 so와 such를 마주치면, 뒤에 that이 따라오는지 안따라오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so를 보고 '매우, 너무, 그렇게' 등으로 해석하기만 하고, such를 보면 '그런~'으로만 해석하는 분들이 있는데
so와 such는 그 뒤에 얼마든 that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며 독해하셔야 합니다.
또, so, such뒤에 that이 나온다면 오늘 배운 구문입니다!
------------------------------------------
가주어진주어구문, so[such] ~ that구문은 수능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문법입니다.
확실히, 꼭 체화해두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이 영어 지문을 손바닥 들여다보듯, 선명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독해 시리즈 3 - 특수구문 초급'편을 마칩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점은 댓글이나 쪽지로 문의&질문 주세요 ^^
항상 감사합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작년 수능 당일 이후 국어는 1도 공부안하고 오늘 오르비 들어와보니 3모...
-
3모 수학 4
오늘 3모 수학 어려운 편인가요??
-
2022년 3월 대비 MC THE MATH 모의고사 문제지/해설지 배포 7
안녕하세요! 띵수학 연구실 입니다. 다가오는 고3 3월 학평을 준비하는데 조금이나마...
-
안녕하세요! 띵수학 연구실입니다. 오늘은 몇일 전에 OrbiQ에서 시행되었던...
-
2021학년도 3월 대비 MC THE MATH 모의고사 문제지/해설지 입니다! 40
안녕하세요! 띵수학 연구실 입니다. 2021학년도 3월 대비 MC THE MATH...
-
2021학년도 3월 학력평가 대비 MC THE MATH 모의고사 시행 안내 3
안녕하세요! 띵수학 연구실입니다. 이틀 뒤 3월 13일 토요일 8시에 저희 연구실이...
-
[자작] (2019 수능 대비) 2018학년도 고3 3월 모의고사(수학) 4점 문제 해설 0
파일 업로드가 용이하지 않아 제 블로그 링크로 대체합니다. (광고x) 링크:...
-
18번부터 ㅋㅋㅋㅋ 엇 뭐하는 거야 너 강사잖앜ㅋㅋ 해서 안 올릴까하다가 그냥...
-
안녕하세요. 수학강사 황금손입니다. 3월 학력평가는 다 잘 보셨나요?? 손해설...
-
[동수형] 3월 학력평가 대비 모의고사 (가형)입니다. 27
안녕하세요동수형입니다.오늘은다름이아니라며칠 남지...
-
[동수형] 3월 학력평가 대비 모의고사 (나형)입니다. 14
안녕하세요동수형입니다.오늘은다름이아니라10일남은3월모의고사를대비하여문제를들고왔습니다....
-
[Walker] 2017학년도 3월 서울시 교육청 모의고사 분석 및 적중 목록 4
총평 : 전체적으로 쉬웠습니다. 기존 기출의 틀을 그대로 답습한 문항들이...
-
새로운 학교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는 고1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고 작년도...
-
3월 모의고사 0
대성에서 29일날보는데 생물범위가 1학년융합과학 or 개정생물1 일까요??...
책은 출간 안하시나요...? ㅎㅎ
안녕하세요. :)
현재 저희의 책은 팀원 선생님들과 함께 계속 집필 작업 중에 있습니다. 제가 오랜시간 꿈꿔왔던 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그리고 제가 원해왔던 모든 것들을 책에 담아내기 위해 욕심이 계속 생기다 보니 출판이 미뤄지고 있습니다.
기다리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정말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늦어지는 만큼, 시중에서 절대 볼 수 없었던 내용과 신박한 접근방식&컨텐츠를 약속해드리겠습니다.
9등급도, 직장인도, 학부모님도, 모두가 읽고 이해하여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을 꼭 만들어 세상에 보이겠습니다.
관심에 감사합니다.
분명 만족하실 겁니다! 저희 책은 '참고'가 아니라 '전적으로 믿고 의지'하셔도 되는 올인원 교재입니다. 9등급부터 2등급까지 모든 학생들을 포괄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들은 전원 9등급 출신의 영포자입니다. 영포자에서 탈출한 입장에서, 그리고 수백명의 영포자를 1:1로 가르쳐온 입장에서 그 노하우와 지식들을 담아 쓴 책입니다. 책이 어려울까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좋은 글 감사드려요, 제가 고민이 있는데요
해석공식 기출구문 강의를 듣는데 살짝 쉬운 감도 있고 이또한 제가 무엇을 얻어가야하나라는 느낌이 들어서요..
초반이라그런진 모르겠지만 문법 위주인 느낌도 있구요 ㅠㅠ
신택스교재를 예전에 7강정도까지했었는데 들을만은 했고, 약간 어려운 제게 얻는 게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또한 복습이나 체화를 어찌할찌 너무 고민이었어요.
즉, 구문강의를 듣고 그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내 것으로 만들기위해서는
어떤 태도로,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할까요?
정말 부탁인데요 ㅠㅠ 제가 성격이 너무 우유부단해서 들었던 신택스를 다시 들을찌, 해석공식을 들을찌 고민이에요.
둘다 강의 수는 비슷하고요. 강의 성격은 신택스가 더 맞고 얻는 게 더 있어요.
수능날까지 복습은 꼭 2-3번은 할꺼고 예전에 추천해주신대로 구문강의 후
kiss 하반기를 할 생각이에요.
둘중 뭐 들어야할까요?ㅠㅠ
감사드립니다!!
구체적인 등급대나 그 전에 무엇을 공부했는지 알면 조언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신택스 뒤쪽으로 갈수록 더 어려워질것입니다만, 얻을 만한 게 있고 따라갈 만하다면 신택스를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석공식을 먼저 듣고 가는게 안전은 하겠다만은 시간이 없으시다면 바로 신택스를 가실 수밖에요.
구문강의를 듣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느냐? 라고 한다면.
1. 문장이 왜 이렇게 해석될 수밖에 없는지를 명료히 '이해'하면서 읽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곧 문법이겠죠. 여기는 이러이러한 문법이 쓰이니 이러이러하게 읽힐 수밖에 없다같은 것)
2. 많은 문장을 많이, 바르게 독해하면서 영어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독해 속도를 올리셔야 합니다.
3. 선생님에 따라 독해법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선생님이 구사하는 독해법을 최대한 모사하셔야 합니다. 포켓몬스터의 메타몽 알고 계시다면 메타몽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한 선생님과 동일하게 독해할 수 있도록 흉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 선생님이 왜 그렇게 독해하시는지 이해하면서 흉내내야겠죠?)
인강으로 듣고 나서도, 교재에 실린 문장을 인강 없이 본인이 따로, 많이, 자주 반복독해해주세요. (날림독해하지 말고 위의 3가지 지켜가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등급대는 영듣다맞을시 3등급턱걸이 , 원랜 4등급대입니다. 문장 해석이 잘 안되어요 감으로 단어만보고 대충느낌으로 찍어서;;
원래 신택스했었고 영어학원다니다가 고등학교때는 그냥 영어에 거의 손 놓을정도였고, 어휘끝단어 2/3정도했고 지금은 워드마스터 외우는중입니다(초반부)
단어보다는 문장을 어떻게 해석해야할찌가 너무 막막해서 구문 강의를 들어보려했던 것이었어요. 선생님이 올려주시는 구문 모음만 잘 암기하여도 가능할까요? 아니면 신택스나 해석공식을 참고를해야할까요..
기본적인 문법은 압니다만, 심화문법은 잘 모릅니다. 재귀대명사나 관계사절 등등이요.
주어 동사 찾는건 어느정도하는데 문장이 길어지고 목적어가 불투명해지거나 등등의 꼬임이 들어가면 잘 모르겠어요. 구문인강을 듣는게 맞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