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2] 지자기 북극, 자북극, 자북의 구분에 따른 '편각'
경고 : 이 글은 결국 교과서마저 잘못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 대한 글이므로 제대로 읽지 못하면 독자들에게 혼동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니 그게 싫으시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근데 교과서도 혼동하게 서술된걸 엄밀하게 구분하라는게 수능에 나올 수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1. 지자기 북극
우리는 실제 지구 자기장을 어느 정도 단순화해서 이해하기 위해 이렇게 지구 내부에 막대자석이 들어있는 듯한 모형을 이용합니다. 이를 지구 자기장의 쌍극자 모형이라고 합니다. (교육과정 외이긴 합니다.)
이 모형에서 S극에 해당하는 지표 상의 지점을 지자기 북극, N극에 해당하는 지표 상의 지점을 지자기 남극이라고 하며, 지자기 북극과 지자기 남극의 위치는 지구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입니다.
2. 자북극
그러나 실제 지구 자기장은 쌍극자 분포를 따르지 않습니다.
그림은 실제 편각의 분포를 나타낸, 즉 실제 지구 자기장의 분포에 따라 도출된 결과가 나타나 있는 150613입니다.
이러한 실제 지구 자기장에서 복각이 +90도가 되는 지점을 자북극, -90도가 되는 지점을 자남극이라 합니다.
참고로, 09개정, 즉 올해 수능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천재교육 지구과학2 교과서의 부록 중 '지구 자극의 변화'에서도 '지구 자기 북극'과 '자북극'을 따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서로 값도 다르고요.
3. 자북
: 나침반이 N극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 즉 특정 지점에서 지구 자기장의 수평 성분(=수평 자기력)의 방향입니다.
4. 편각
: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방향과 진북 방향이 이루는 각입니다.
지구 상에서 지리상의 북극과 자북극(혹은 지자기 북극)을 선으로 긋고 그 두 선이 이루는 각을 편각이라 하는 것은 옳지 못한 행위입니다.
질문 하나 해볼게요.
Q) 어느 지역에서 나침반의 N극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은 어느 지점을 향한 방향인가?
(1) 지리상의 북극 (2) 지자기 북극 (3) 자북극 (4) 알 수 없다.
정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4) 알 수 없다'입니다.
설마 (1)을 고른 사람은 없을 거라 믿고... (2)도 이 글을 따른 사람이라면 고르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대부분 (3)을 고르셨을텐데 (4)입니다.
나침반의 바늘은 그 지방 자기장의 수평 성분 방향으로 배열할 뿐이고, 이는 항상 자북극 방향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앞서 말했듯 지구 자기장이 실제로는 비쌍극자 효과를 띠고 있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 자기력선이 구불구불하게 되어 특정 지역에서 나침반의 N극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이 자북극 방향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반도에서 지리적 북극 방향에 비해 자북극 방향이 더 동쪽을 향해 있지만, 실제 한반도에서는 서편각이 나타납니다.
다른 예시로는, 위의 150613에서 편각이 0도인 선을 봅시다. 만약 편각의 정의가 진북 방향과 자북극 방향이 이루는 각이라면 편각이 0도인 선은 대체로 일직선을 그리는 선만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아프리카와 유럽, 아시아를 거치는 편각이 0도인 지점을 나타내는 선은 마치 타원형을 그리는 듯한 폐곡선이네요.
따라서 문제에 주어진 지구 자기장이 쌍극자 모형이 아닌 이상, 편각은 진북 방향과 자북 사이의 각으로 계산해야 하며, 특정 지점에서 자북극에 선을 긋고 진북에 선을 그은 다음 두 선이 이루는 각을 편각이라고 하는 건 하지 말아야 할 행위임을 밝힙니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 지2 교과서의 삽화에, 편각을 그렇게 재는 듯한 그림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수님이 열받으셨나본지 논문을 썼고, 저도 그 논문을 읽고 쓰는 글입니다.
네, 이 글은 라는 논문을 다수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근데 맨 위의 경고문은 왜 썼냐고요?
이제 잘못된 점이 보이시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본인쟝 음주전적 0
1. 와인두병먹고 뻗어서 자신이 물고기라고 주장함 2. 술먹다가 지갑잃어버린적...
-
26좀 시켜줘 0
https://orbi.kr/00071120119/%EC%9D%BC%EB%B0%98%...
-
방금 드시고 연하다면서 갸우뚱하시네 ㄷㄷㄷㄷ
-
후한가요 짠가요 서성한 라인이 제일 정확하다고 듣긴했는데
-
ㅈㄱㄴ
-
ISTP 여자는 5
음침하고 별로인가요..
-
ㅇㅇ
-
점공 0명 0
오늘 점공 들어온사람이 한명도 없는데 들어올 사람은 거의 다 들어왔다고 봐도...
-
딱 수능에 출제되는 유형만 잘봄 언어이해 = 수능비문학 추리논증 중 논리게임 =...
-
연대기원6일차 4
-
다들 군대 갔니..?
-
궁금해서풀어봣는데 되게신기한발문이라 이런거자주나오나요,
-
저거 연중에 한번만 이벤트해서 알바생도 잘 모름 ㅋㅋㅋㅋㅋ 나중에 이벤트할때 다시 가세요 ㅇㅇ
-
맨날 마시면 안 힘든가 진짜 고삐 풀린 06은 존나 무섭네
-
T1 Doran 최현준 선수의 솔랭 닉네임입니다 '어리고싶다'
-
물량빨 안암뭐시기는 꿈도못꾸는성과.
-
ㅎㅎ
-
야식 ㅇㅈ 1
-
6월 모의평가 0
만점까지 148일남았다
-
3모79 수능311 남앗다고? ㅁㅊ ㅠㅠ 1년만더주세요 ㅈㅔ발요
-
나도 수능만점인데 ㅈㄴ아깝네
-
ㅈㄱㄴ
-
제발 메가야..
-
생1스킬 1
생1스킬인강 꼭 들어야하나요? 아 개념만 떼고 머리터지도록 문제만 풀어도 될까요?
-
자기객관화 못하고 펑펑 놀고있는 N수생은 7ㅐ추
-
토착신 취침 6
모두 잘자거라
-
JPOP이좋아요 7
한국노래 싫어요 홍대병말기라 JPOP도 아무도 모르는거 찾아들어요
-
본인 수학 ㅈㄴ 못함 낮3임 수학 너무 올리고싶음 나머지 과목은 뭔가...
-
시대 리트 13
20만원 쌀먹 가능할듯 으흐흐
-
진짜 ㅈ됐다 4
메인글 확통사탐이슈 3줄 넘어가니까 읽기가 싫어짐 제 국어 3등급의 비결임 ㅇㅇ
-
강대 시즌제로 오늘 개강했던데 내일 신청해도 들어갈수 있나요..? 한자리 정돈...
-
점심 저녁 브리또 하나로 떼우니까 먹는 재미가 없네 그래도 식곤증 안 오니까 좋은듯
-
복권에 탕진해야지
-
귀여운 오르비언 발견 17
오늘도 월척이다
-
작년에 11명 모집했고 경쟁률은 4.07:1이였어요 올해 9명 모집이고 경쟁률...
-
휴 털었다 4
10만덕은 안넘어야지
-
수능 역대급 좆망->6등급 애들가는 지방대 문사철 입학 인생 포기하고 mt나...
-
어떻게 올라온 지 10분 된 과외 구인 글 조회수가 1
1738회... 이러니 과외를 못구하지
-
리트 서바 성적 ㅇㅈ 11
20만원 ㅅㅅ
-
강대다니면 0
대성패스 무료인가요?
-
진짜 그런게 제일 힘들어 걍 방에서 혼자 술먹으면서 애니보고싶어
-
미적분 2문제 순공시간 6분 정답률 100%
-
06 군대 1
06년생은 올해 신검 받고 올해 입대 가능한가요?
-
미친 놈 0
죽어
-
원딜 단합대회에서 원딜 잘할것같은 타라인선수 1위로 뽑히긴했었음 페선생님이 원딜...
-
예비고3 수학 3
고1고2 모고 올1에 99이상 8번중 4번입니다 학원에서 25수능 쳣을 땐...
-
낮잠 자다가 뒤질뻔해서 일어남
-
고대 자전 선배가 다른 과 진입하고도 잘 챙겨주시나요 다른 일반 학과처럼…
정보글은 추천이야
선추후독
그러면 지자기 북극과 자북극이 주어져도 자북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면 편각을 알 수 없다는 말이신가요?
쌍극자 모형상의 지구가 아닌 실제 지구 상이라면 자북 없이는 편각을 알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